지진 발생시 대피요령 및 대피 후 행동요령
오늘은 지진 발생시 대피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진 발생 순간에는 적절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대피 행동요령 숙지하셔서 지진 발생시에 당황하지 않고 바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진이란?
지구내부에서 발생한 급격한 지각변동의 충격과 파동이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자연현상입니다.
지진대피 요령
1. 튼튼한 탁자밑으로 들어가 머리와 몸을 보호합니다. 피할 곳이 없을 때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줍니다.
2. 흔들림이 멈추면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출구를 통해 밖으로 이동합니다.
3. 엘리베이터는 멈출 수 있으므로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
4. 건물 밖으로 나오면 건물 또는 담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손이나 소지품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합니다.
5. 운동장이나 공원 등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지진 대피소"라고 검색하면 내주변 지진 대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학교 운동장이 나오는 점 참고하시고 미리 확인하셔서 기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진대피 후 행동요령
1. 가족의 상황과 부상자를 살펴보고 즉시 구조요청 합니다.
2. 근거없는 유언비어에 유의하고, TV, 라디오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여 지진 국민행동요령에 따릅니다.
지진의 세기 - 규모(M)와 진도(I)란?
규모는 지진이 발생할 때 가지고 절대적 에너지의 크기입니다. 따라서 같은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지역마다 진도는 다릅니다. 진도란 지진으로 인해 땅이나 사람 또는 다른 물체가 흔들리고 파괴되는 정도를 미리 정해놓은 등급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상대적 흔들림의 크기입니다. 4.9이상의 규모 및 Ⅴ이상의 진도는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지진 발생시 대피요령과 대피 후 행동요령 그리고 지진의 세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진의 피해를 거의 보지 않지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니 오늘 알아본 지진 대피요령을 꼭 숙지하시고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하셔서 피해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드니였습니다.
2024.4.3 23:49:30
댓글
댓글 쓰기